[닫기 X]

회사소개 광고문의 즐겨찾기
로그인 회원가입 ID/PW찾기
회사소개 고객센터 광고안내 회원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05월 04일 (일) 21:54 주요뉴스 수입식품 규제완화 선(先)적용
명의탐방 신제품정보 오늘의동정 데스크칼럼 커뮤니티 구인 구직
HOME > 해외소식 프린트 기사목록 l 이전글 다음글
에스트로젠 치료, 치주염 위험 낮춰
폐경후 골다공증 치료받는 여성 500명 조사
폐경 후 연령 관련 골 문제로 에스트로젠 치료를 받는 여성들은 호르몬이나 다른 치료를 받지 않는 폐경 후 여성들보다 심각한 구강 건강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더 낮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연구팀은 브라질 바이아에 거주하는 492명의 폐경 후 여성에 관한 데이터를 조사했다. 이 여성들은 2009년과 2011년 사이에 골밀도 스캔을 받은 바 있었다. 이 그룹에는 칼슘 및 비타민D 보충제, 혹은 에스트로젠 단독요법이나 프로제스틴과의 병합요법으로 치료를 받은 113명의 여성들이 포함됐다.

이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전체적으로 심각한 치주염 발생률은 골다공증으로 에스트로젠을 투여하고 있는 여성들에서 44% 더 낮았다.

브라질 바이아연방대학교의 조헬르 S. 파소스-소아레스 박사팀은 Menopause 온라인 판 2월 22일자에 이에 관한 논문을 발표했다. 이 연구에 속한 여성들은 연령이 평균 61세로, 50-87세였다.

골다공증을 치료하는 여성들은 평균적으로 결손치가 9개, 충치가 8개, 충전이나 수복의 경우가 2개였다. 또한 이들은 골다공증 치료를 하지 않는 여성들보다 지난 2년 안에 치과의사를 방문하는 기회가 더 많았다.

에스트로젠 치료의 경우 치주질환을 가진 여성들이 더 적었다. 그러나 에스트로젠을 사용하지 않는 여성들과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의미가 없었다. 그렇지만 골다공증 치료를 하는 경우 심각한 치주염 증례가 더 적었다.

이 연구의 한계는 연구팀이 단 하나의 시점에서 이 여성들을 관찰했다는 사실이다. 따라서 이 여성들이 언제 구강 건강 문제를 일으키는가를 판정할 수 없었다. 이 연구에 속한 여성들은 또 진료소(health center)에서 모집했기 때문에 이 결과가 보다 광범위한 환자에서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것도 있을 수 있다.

이와 관련해서 미국 매사추세츠 주 웨스트버러에 있는 덴타퀘스트 인스티튜트의 나탈리아 차머스 박사는 “하나의 건강 문제로 치료를 원하는 여성들은 다른 건강 문제에 대한 치료도 받을 가능성이 더 클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는 골다공증 치료와 일반적인 예방 치료를 원하는 여성 사이의 연관성이 치주질환의 낮은 위험을 설명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는 “골다공증와 치주질환 사이의 연관성은 명확하지 않다”면서 “이러한 연관성을 온전하게 평가하기 위해서는 보다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인터넷중소병원]  기사입력 2017-04-03, 10:3
- Copyrights ⓒ 인터넷중소병원 & ihospital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공 [인터넷중소병원]
트위터 페이스북
 신진우 대한통증학회회장
"통증 질환 예방·치료 ..
 선우웅상 가천대 길병원..
 백혜정 가천대 길병원 ..
경동제약, '스타진정·스타메진정..
시타글립틴 기반 당뇨 치료제 경동제약이 DPP-4 억제제 계열 제2형 당뇨병 치료제인 ‘스타진정’..
의료개혁 2차 실행 방안
2025년 보건의료 연구개발 예산
상급종합병원 확 바뀐다
'수술실 CCTV 설치' 논란
"탄탄한 감염병 대응 체계 갖춰야"
“적정 수가 기반 개원환경 개선 절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