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X]

회사소개 광고문의 즐겨찾기
로그인 회원가입 ID/PW찾기
회사소개 고객센터 광고안내 회원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07월 04일 (금) 17:08 주요뉴스 바이오헬스 창업기업 투자유치 지원
명의탐방 신제품정보 오늘의동정 데스크칼럼 커뮤니티 구인 구직
HOME > 해외소식 프린트 기사목록 l 이전글 다음글
중중외상통증, 비강내 수펜타닐 탁월
응급실 상황에서 모르핀 주사제보다 열등하지 않아
비강내 투여 수펜타닐(sufentanil)이 급성의 중중 외상 통증을 치료하는 데 모르핀 주사제만큼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최적의 급성 통증 응급치료는 신속히 투여하고, 반응 속도가 빠르며, 가능한 한 낮은 정도로 통증을 줄일 만큼 충분히 강력해야 한다. 비강내 수펜타닐은 이런 기준을 만족시키는 것 같다. 그러나 급성의 중증 통증 치료에 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프랑스 그르노블알프스 대학교병원의 마르크 블랭커 박사팀은 급성 외상 통증을 가진 136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한 ALGOFINE 시험에서 비강내 수펜타닐과 정주용 모르핀의 진통 효과와 안전성에 관한 비열등성을 평가했다.

시험 개시 당시 평균 통증 점수는 모르핀 그룹이 7.6/10점, 수펜타닐 그룹이 7.9/10점이었다.

프로토콜에 따른 분석(per protocol analysis)에서 이 점수들은 30분 째(일차 엔드포인트) 모르핀 그룹이 평균 4.1/10점, 수펜타닐 그룹이 평균 5.2/10점으로 개선됐다. 이러한 개선은 비열등성 기준을 만족시켰다.

이 같은 연구 결과는 PLoS Medicine 온라인 판 6월 16일자에 논문으로 게재됐다. 그에 따르면 치료 목적 분석(intention to treat analysis)에서도 모르핀 그룹이 4.4/10점, 수펜타닐 그룹이 5.1/10점으로 결과가 비슷했다.

이차 분석의 경우 치료 목적 인구에서 30분 째 통증 감소를 기준으로 봤을 때 수펜타닐은 모르핀보다 우월했다. 그러나 두 그룹 사이의 차이는 임상적으로 의미가 없었다.

부작용 발생률은 두 그룹 사이에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없었다. 시술이 끝났을 때 중앙값 환자 만족도는 두 그룹 모두에서 80/100점이었다.

연구팀은 “정맥 경로를 이용할 필요가 없는 비강내 경로는 응급실 상황과 그 밖의 다른 상황에서 빠르고 효과적인 진통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면서 “비강내 수펜타닐의 안전성 프로필에 관한 확인은 앞으로 대규모 연구를 요구하고 있다”고 결론졌다.
[인터넷중소병원]  기사입력 2019-07-19, 7:27
- Copyrights ⓒ 인터넷중소병원 & ihospital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공 [인터넷중소병원]
트위터 페이스북
 신진우 대한통증학회회장
"통증 질환 예방·치료 ..
 선우웅상 가천대 길병원..
 백혜정 가천대 길병원 ..
JW중외제약, ITP 치료제 '타발리..
비장 티로신 인산화효소 억제 혁신신약 JW중외제약이 면역성 혈소판 감소증(ITP) 치료제 ‘타발리..
지역 필수의료 175개 포괄 2차 종합병원 선정
의료개혁 2차 실행 방안
2025년 보건의료 연구개발 예산
'수술실 CCTV 설치' 논란
"탄탄한 감염병 대응 체계 갖춰야"
“적정 수가 기반 개원환경 개선 절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