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암 예방에 있어서는 먹는 것이 전부이다. 전문가들은 5가지 음식을 먹으면 대장암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말한다. 여기에는 야채, 통 곡물, 콩류, 견과류와 씨앗, 그리고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이 속한다.
뉴욕 Northern Westchester Hospital의 건강한 생활센터 지역사회 건강, 교육 및 봉사 활동의 프로그램 코디네이터인 Amy Rosenfeld 박사는 "야채에는 카로티노이드와 플라보노이드라고 하는 암 예방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다. 야채는 섬유질이 풍부하여 대변을 늘리고 결장에서 보내는 시간을 제한하여 대장암 위험을 줄일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Rosenfeld 박사는 “매 식사마다 접시의 절반을 다채로운 야채로 덮고, 여기에는 저렴하고 바로 먹을 수 있는 냉동 야채가 포함될 수 있다. 통 곡물 식품에는 섬유질 함량이 높다. 빵과 시리얼 제품을 쇼핑할 때 통 곡물 성분을 먼저 나열한 제품을 선택할 것”을 주문했다.
그는 또한 "백미와 같은 흰 곡물을 통 곡물로 바꾸거나 두 가지를 함께 섞어보라. 하루에 3인분 또는 약 3온스의 통 곡물을 섭취하면 섬유질이 증가 할뿐만 아니라 비타민 B와 같은 중요한 미네랄도 증가한다. 철, 아연, 구리 및 마그네슘으로 구성된다. "라고 말했다.
통 곡물 제품의 예로는 통밀 빵, 보리, 귀리, 퀴 노아, 메밀, 옥수수, 현미 및 야생 쌀이 있다.콩과 식물은 섬유질이 풍부하고 소화관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Rosenfeld 박사는 "콩과 렌즈 콩을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암성 결장 폴립(작은 성장) 위험을 낮출 수 있다. 주 2회 고기 대신 콩이나 렌즈 콩으로 대체하거나 조리법에서 고기를 줄이고 콩과 식물을 추가하라."고 조언했다.
네이비 콩, 병아리 콩, 파바 콩, 강낭콩, 렌즈 콩, 리마 콩, 검은 콩 및 카 넬리 니 콩을 식료품 목록에 반드시 추가할 것을 제안했다.
Rosenfeld 박사는 견과류와 씨앗은 ‘완벽한 음식’"이라 면서 "그들의 섬유질, 건강한 지방, 식물성 화학 물질 및 항산화 물질은 모두 암과 싸우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칩이나 프레즐 대신 견과류나 씨앗을 간식으로 먹는 것이 좋다. 또한 식단에 신선하거나 냉동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을 포함시키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과일에 관해서는 무지개를 먹어라. 영양상의 이점이 없는 단 음식을 먹지 말고, 매일 1-2 컵의 과일을 먹고 색을 섞어보세요. 각 색 과일에는 암과 싸우는 특성을 가진 고유한 영양소 조합이 있다. 과일에는 섬유질, 비타민 및 미네랄도 포함되어 있으며, 천연 단맛이 정제되지 않도록 도와준다."고 추천했다.
<임 재익기자 cdpnews@cdpnews.co.kr>
[인터넷중소병원] 기사입력 2021-04-07, 9:13
- Copyrights ⓒ 인터넷중소병원 & ihospital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