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진홍색 채소는 미국 문화와 구어체에 깊은 뿌리를 두고 있지만, 그것을 식사 접시에 담는 경우는 거의 없는 것 같다.
배턴루지 소재 루이지애나 주립대학 페닝턴 생물의학연구센터의 식이평가 및 영양상담 교수인 캐서린 샴페인 박사는 "그것은 사람들이 비트를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것이 나에게 무엇을 해줄 수 있을까?'라고 의심하겠지만, 실제로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많은 혜택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비트, 즉 비트루트는 칼로리가 낮고 식물에 의해 생산되는 건강한 화합물인 피토뉴트리엔트가 높다.
샴페인교수는 “야채의 특징인 짙은 붉은 색 그늘을 감안할 때 놀랄 일이 아니다. 비트를 보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색깔이다. '채소나 과일에 색이 많으면 많을수록 식물성 영양소가 많아진다.”고 설명했다.
사탕무의 약용 성질과 관련 변비를 치료하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며, 발열과 싸우며, 심지어 고대 로마인들은 최음 제지로 간주하기도 했다. 그러나 현대 과학은 비트에게 치유력을 주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사탕무는 질산염이 풍부하여 여러 가지 방법으로 심혈관 건강을 개선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일부 연구는 비트루트 주스 보충제가 혈압을 낮추고 혈류를 증가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것은 산소 섭취를 증가시켜 피로해지는 데 걸리는 시간을 길게 하여 사람들이 더 오래 활동할 수 있게 한다.
사탕무는 또한 항산화 물질, DNA를 복구하고 좋은 세포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식품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으며, 항염증 특성을 가지고 있어 수많은 만성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이 때문에 비트는 심혈관 질환과 암을 관리하는 영양학적 접근법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AHA News에 따르면 사탕무는 지방이 적고 섬유질이 풍부하다. 미국 농무부는 삶은 비트 반 컵에는 지방 0.15g과 섬유질 1.7g이 들어 있다고 한다. 그들은 좋은 뼈 건강에 기여하는 비타민 C, A 및 K가 풍부하며 뇌로의 혈류를 개선하여, 치매 및 기억력 상실을 예방할 수 있는 몇 가지 다른 비타민 B와 함께 풍부하다.
또한 건강한 세포 성장과 적혈구 형성에 중요한 높은 수준의 엽산(비타민 B9)을 포함한다. 삶은 비트의 하프 컵은 68마이크로 그램의 엽산을 함유하고 있어, 비타민의 일일 가치의 17%를 제공한다.
하지만 이 딱딱한 붉은 뿌리 덩어리를 어떻게 먹어야 하는가?
사탕무의 건강상의 이점에 관한 대부분의 연구는 주스를 마시는 것에 기반을 두고 있지만 사탕무는 생식, 샐러드, 삶은 것, 구운 것, 칩으로 변하거나 말린 것으로 섭취할 때 유익할 수 있다. 사탕무는 일년내내 즐길 수 있도록 절일 수 있다. 뿌리와 마찬가지로 잎은 먹을 수 있으며 높은 수준의 비타민 A, K, C 및 E를 함유하고 있다.
샴페인교수는 “올리브유와 향신료로 비트를 구워 요구르트와 마늘과 함께 딥에 섞거나 콜슬로를 밝게 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 좋다. 양파를 넣고 끓인 후 차갑게 식혀먹으면 상쾌한 맛이 난다."고 말했다.
<이상현기자 gurumx@naver.com>
[성인병뉴스] 기사입력 2023-03-06, 9:20
- Copyrights ⓒ 인터넷중소병원 & ihospital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