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X]

회사소개 광고문의 즐겨찾기
로그인 회원가입 ID/PW찾기
회사소개 고객센터 광고안내 회원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09월 19일 (토) 01:00 주요뉴스
명의탐방 신제품정보 오늘의동정 데스크칼럼 커뮤니티 구인 구직
HOME > 보건정책 프린트 기사목록 l 이전글 다음글
코로나19 백신 3,000만 명분 확보 추진
전 국민 접종 가능 백신 확보 목표로 단계적 추진
정부는 9월 15일, 국무총리 주재 국무회의에서 해외 백신 개발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국내백신 개발 속도를 고려하여 해외 백신의 단계적 확보 추진을 위한 「코로나19백신 도입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1단계로 COVAX Facility 및 개별기업과 협상을 통해 국민의 60%(약 3,000만 명) 접종가능 백신을 우선 확보하고, 추후 수급 동향, 국내 백신 개발 상황 등을 고려해 국민 60% 이상 접종을 위한 2단계 백신 구매도 단계적으로 추진한다.

코로나19 조기 극복을 위해서는 전 세계 차원의 협력이 중요한 만큼, 백신 구매 여력이 부족한 개발도상국 지원에도 적극 참여할 계획이다.

백신 확보를 차질없이 진행하기 위하여, 선구매 계약을 위한 비용(1,723억 원)은 질병관리청에서 집행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 COVAX Facility 참여 : 약 1,000만 명분(2,000만 도즈) 확보 >

먼저, 정부는 Facility 참여를 통해 약 1,000만 명분의 백신을 확보할 계획이다. COVAX Facility 참여를 위해서는 도즈당 $3.5*(위험보증부담** $0.4 포함)의 선입금을 미리 지불하여야 한다. 백신 가격은 추후 제공되는 백신 종류에 따라 변동되며, 선입금 등을 고려하여 정산 절차를 거치게 된다.

COVAX Facility 참여를 위해 정부는 이미 지난 8월 31일(월) 백신 공급을 담당하고 있는 세계백신면역연합(GAVI)에 가입의향확인서를 제출하였으며, 향후 법적 구속력 있는 확정서 제출(9.18.까지) 및 선입금 납부(10.9.까지) 등 절차로 진행된다(일정 일부 변동 가능).

< 개별 기업 등 협상 : 약 2,000만 명분(4,000만 도즈) 확보 >

정부는 임상시험 동향 등을 고려하여, 글로벌 기업과의 협상을 통해 약 2,000만 명분의 백신을 선구매하는 방식으로 추가 확보할 예정이다. 선구매 백신은 ▴안전성·유효성 검토 결과, ▴가격, ▴플랫폼, ▴공급 시기 등을 고려해 전문가 의견 수렴 등을 거쳐 결정할 계획이다.

한편, 정부는 글로벌 개발 백신 구매 추진과 별도로 국내기업의 백신 개발지원 대책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있다.

국내 백신개발기업(SK 바이오사이언스 등 3개사)에 대한 임상시험 비용 지원 계획을 이미 발표(8.18)한 바가 있고, 임상환자 모집 등 임상 과정에서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국가 감염병 임상시험지원센터’ 구축(2020.8~), ‘기업애로사항해소센터’를 운영하여 기업 애로사항을 상시·원스톱(one-stop)으로 지원*하고 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범정부적 역량을 동원해 안전하고 성공 가능성이 높은 백신의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히며, “국산 백신 개발도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김선영 기자 sunloveyeon@naver.com>
[인터넷중소병원]  기사입력 2020-09-15, 11:47
- Copyrights ⓒ 인터넷중소병원 & ihospital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공 [인터넷중소병원]
트위터 페이스북
 박시내 서울성모병원 ..
“이명·난청 증상 오래 ..
 신영철 강북삼성병원 ..
 김 선신 서울대병원 강..
태극제약, 알레르기치료 '지르..
2세대 항히스타민제 ‘세티리진염산염’ 함유…부작용 적고 약효는 오래 태극제약이 알레르기성 ..
질병관리청 출범, 보건복지부 복수차관제 시행
소득중심 건보료 부과체계 방안
OECD 통계로 보는 한국의 보건의료
"탄탄한 감염병 대응 체계 갖춰야"
“적정 수가 기반 개원환경 개선 절실”
“진료실 폭행은 심각한 범죄행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