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X]

회사소개 광고문의 즐겨찾기
로그인 회원가입 ID/PW찾기
회사소개 고객센터 광고안내 회원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12월 04일 (금) 17:30 주요뉴스
명의탐방 신제품정보 오늘의동정 데스크칼럼 커뮤니티 구인 구직
HOME > 해외소식 프린트 기사목록 l 이전글 다음글
'사랑 호르몬'이 코로나 치료 열쇠?
“옥시토신이 사이토카인 폭풍 표적치료제 시사”

소위 사랑 호르몬으로 불리는 옥시토신이 COVID-19 치료제로 조사할 가치가 있다는 새로운 연구가 제안되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의 가장 심각한 합병증 중 하나는 신체가 자체 조직을 공격하는 "사이토카인 폭풍" 이다.

현재 COVID-19에 대해 미국식품의약국(FDA)에서 승인한 치료법은 없다. 이는 "적응 면역반응에 작용하고 질병의 초기 단계에서 사이토카인 폭풍을 예방할 수 있는 기존 약물을 재활용하는 것이 우선순위라는 것"을 의미한다.

지금까지의 연구에 따르면 뇌에서 생성되고 번식과 출산에 관여하는 호르몬인 옥시토신이 염증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미국 오하이오 주 톨레도대학의 Ali Imami 연구팀은 미국 국립보건원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여 옥시토신과 밀접하게 관련된 약물로 치료된 유전자의 특성을 분석했다.

연구진은 특히 한 약물인 ‘카르베토신’(carbetocin)이 COVID-19 환자에서 사이토카인 폭풍을 유발하는 염증성 마커의 발현이 감소된 유전자와 유사한 특성(시그니처라고 함)을 가지고 있음을 발견했다.

‘카르베토신’의 시그니처는이 약물이 면역 반응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T 세포, 즉 면역세포의 활성화를 유발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카르베토신’의 시그니처는 COVID-19 치료제로 연구 중인 항 레트로 바이러스약물인 ‘로피나비르’(lopinavir)의 시그니처와 유사하다.

연구팀은 “이 모든 요인은 옥시토신이 COVID-19 환자의 사이토카인 폭풍에 대한 표적 치료제로 잠재력을 가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최근 Physiological Genomics 저널에 온라인으로 게재된 보고서에서 "옥시토신 또는 옥시토신 시스템이 새로운 면역 표적이 될 수 있는 메커니즘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도 "COVID-19로 입원한 환자에서 정맥 내 옥시토신의 안전성과 효능은 아직 평가되지 않았다."는 점을 덧붙였다. (HealthDay News)

[노용석 기자] ys339@daum.net
[인터넷중소병원]  기사입력 2020-10-12, 9:0
- Copyrights ⓒ 인터넷중소병원 & ihospital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공 [인터넷중소병원]
트위터 페이스북
 이동호 서울아산병원 ..
“경추질환 예방은 바른 ..
 이석환 대한대장항문학..
 신응진 순천향대 부천..
한미, 스틱형 급성기관지염 치료..
'펠라움에스시럽', 두 가지 천연물 성분 신규조합 한미약품이 간편하게 복용할 ..
한국인을 위한 걷기 지침(가이드라인)
질병관리청 출범, 보건복지부 복수차관제 시행
소득중심 건보료 부과체계 방안
"탄탄한 감염병 대응 체계 갖춰야"
“적정 수가 기반 개원환경 개선 절실”
“진료실 폭행은 심각한 범죄행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