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X]

회사소개 광고문의 즐겨찾기
로그인 회원가입 ID/PW찾기
회사소개 고객센터 광고안내 회원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12월 08일 (금) 12:57 주요뉴스
명의탐방 신제품정보 오늘의동정 데스크칼럼 커뮤니티 구인 구직
명의 탐방
박용덕 대한구강보건협회장
  2023-07-20 오전 7:54:00

“잇몸 중심 양치법으로 양치 혁신을”

잇몸병 예방 전신건강에 필수적
2030 잇몸병 환자 연간 500만명

치주염 및 치은염(치주질환, 잇몸병) 치아 및 구강건강을 좀먹을 뿐 아니라 전신 질환까지 유발하는 국민병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외래 다빈도 상병 통계’에 의하면 2020년 ‘치은염 및 치주염’ 환자 수는 약 1637만명으로 2019년에 이어 1위를 기록했다. 이후에도 1위 행진은 연속 진행형이다. 2022년에는 1700만명을 넘어섰다.

박용덕 대한구강보건협회장(58)은 “구강보건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갖고 구강 건강을 위한 노력을 기울인다면 다양한 질환으로부터 우리의 건강을 지킬 수 있다”면서 “살면서 경각심을 갖고 예방해야 할 대표적인 구강질환은 바로 잇몸병(치주질환)”이라고 말했다.

구강보건협회는 1968년 설립 이후 현재까지 순회 구강보건 교육, 구강보건 작품 공모전, 교육매체 개발 사업 등을 꾸준히 추진하면서 국민 구강건강증진에 힘쓰고 있다. 특히 올해는 구강 헬스케어 브랜드 필립스 소닉케어와 손잡고 ‘2023 대한민국 양치혁신 캠페인’을 전개 중이다.

치과의사인 박 회장은 경희대에서 ‘예방 사회치과학’ 박사학위를 받았고, 경희대 치대 교수를 거쳐 현재는 신한대학교 연구부총장직을 맡고 있다.

“잇몸병이 중요한 이유는 전신 건강에까지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잇몸 출혈, 부종, 변색, 통증 중에서 한 가지라도 겪고 있다면 잇몸병을 앓고 있는 것인데, 이를 방치하면 세균과 염증성 인자가 혈관을 통해 전신으로 퍼질 수 있어요. 폐렴, 치매, 당뇨, 심혈관계 질환 등 심각한 질환의 발생 확률이 높아집니다.”

잇몸병은 노년층에게만 해당되는 질병이라고 착각하기 쉽다. 하지만 실제로 20대 사이에서는 2014년부터, 30대 사이에서는 2017년부터 줄곧 흔한 감기를 제치고 외래 다빈도 상병 통계 1위를 차지했다.

2021년 기준 2030세대 잇몸병 환자는 약 480만명이다. 2030세대 전체 인구 약 1300만 명 중 3분의 1 이상이 잇몸병을 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황만 놓고 보더라도 잇몸병은 노년층뿐 아니라 젊은 세대에서도 관심을 갖고 예방해야 할 심각한 질병임을 알 수 있다.

구강보건협회는 최근 필립스 소닉케어와 공동으로 ‘2023 대한민국 구강건강 및 양치습관 실태’에 대해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첫 번째로, 잇몸병이 전신질환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다. 20대 191명 중 163명(85.4%)이, 30대 188명 중 144명(76.6%)이 잇몸병과 전신질환의 연관성에 대해 잘 모르거나, 관심이 없다고 답했다.

두 번째로, 치아 세정 중심의 양치습관을 고수하고 잇몸 관리를 위한 노력을 게을리하는 등 잘못된 양치습관을 가지고 있다.

설문조사에서 치아 바깥쪽, 치아 안쪽, 치아 씹는 면, 잇몸선, 치간 등 양치 시 가장 신경 쓰는 부위가 어딘지를 물었다. 20대 191명 중 13명(6.8%), 30대 188명 중 14명(7.4%)이 잇몸선을 꼽았다. 해당 응답자들 제외한 나머지 대다수는 양치 시 잇몸병 예방의 핵심인 잇몸선 세정에 신경 쓰지 않았다.

박 회장에게 잇몸병과 관련해 직면하고 있는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해결책이 무엇인가를 물었다.

“양치에 대한 인식을 ‘잇몸 중심’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습니다. 잇몸병은 주로 잘못된 양치습관으로 치태가 충분히 제거되지 않아 치석이 생기면서 발생해요. 치태는 주로 잇몸의 경계부인 잇몸선에 잔존하기 쉽기 때문에 잇몸병 예방을 위해서는 양치 시 치아와 잇몸선을 우선적으로 닦아야 합니다. 협회는 ‘2023 대한민국 양치혁신’ 캠페인을 통해 적극적으로 잇몸병의 위험성과 심각성을 알리고, 잇몸병 예방에 효과적인 ‘표준잇몸양치법’과 ‘0-1-2-3 양치습관’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잇몸을 중심으로 양치하는 표준잇몸양치법은 칫솔을 연필 쥐듯이 가볍게 잡아 칫솔모 끝을 잇몸선에 45도 방향으로 밀착해 5~10회 부드러운 진동을 주면서, 손목을 사용해 칫솔모를 잇몸에서 치아 방향으로 쓸어내듯이 양치하는 방법입니다. 0-1-2-3 양치습관은 잇몸 손상 없이, 식후 1분 이내, 2분 이상, 하루 3번 이상 양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표준잇몸양치법은 전문가의 교육이 필요한 양치법으로 수동칫솔을 사용하는 개개인이 체득하고 습관화하기 어렵다.

그래서 전문가들은 표준잇몸양치법으로 양치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거나 잇몸병을 앓고 있는 분들에게 표준잇몸양치법을 보다 쉽게 구현할 수 있는 음파전동칫솔을 사용해 볼 것을 권장한다. 수동칫솔로는 물리적인 힘으로 진동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는데, 음파전동칫솔은 정밀한 음파 진동으로 세정해주기 때문이다.

특히 음파전동칫솔은 미세진동세정 방법이므로 수동칫솔모가 닿기 어려운 치아 사이와 치은열구의 치면세균막까지 제거할 수 있다. 잇몸 자극을 최소화하면서 마사지 효과를 내 잇몸 관리에 효과적이다.

“양치혁신 구강건강 캠페인을 통해 진행할 활동은 나이스(N.I.C.E.)라는 키워드로 축약됩니다. N은 New insight, I는 Information, C는 Contest, E는 Education입니다. 올바른 양치법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실천을 돕기 위한 전문적인 교육매체를 개발하며, 다양한 구강보건 작품공모전과 ‘어린이 양치교실’ 등 다양한 형태로 구강보건교육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글·박효순 경향신문 의료전문기자(부국장)
*사진=대한구강보건협회 제공


이풍렬 삼성서울병원 디지털혁신추진단장
한 원식 한국유방암학회 이사장
 노동영 강남차병원장·..
유방암, 일찍 발견하면 ..
 조수진 한림대 동탄성..
 조재근 인제대 일산백병..
제일약품, 당뇨 복합제 '듀글로..
다파글리플로진, 피오글리타존 성분으로 효과적인 혈당관리 가능 제일약품이 당뇨 복합제 신규 제..
한눈에보는 보건의료로 보는 한국의 의료의 질..
필수의료 혁신 전략
「통계로 보는 사회보장 2022」
'수술실 CCTV 설치' 논란
"탄탄한 감염병 대응 체계 갖춰야"
“적정 수가 기반 개원환경 개선 절실”